본문 바로가기
전자담배/팁

전자 담배 탱크형 무화기 누수의 종류별 확인법과 해결법

by 그루브즈 2016. 2. 18.

저도 늅늅이지만... 누수잡는데 도움이 되시라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남겨 봅니다.

사진은 없는 글로만 작성하여 지루한 글이 되겠네요


무화기의 누수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눠 집니다.


1. 결로 누수

 증기가 올라오는 통로에 연기가 남아서 이부분이 다시 액체상태로 바뀌면서 이 액상이 베이핑시 입으로 들어오거나

흘러내려서 코일 아래에 에어홀로 흘러나오는 현상입니다.

액상이 코일로 과다 유입되 기화시 튐현상으로 액상이 입으로 들어오는 경우와 비슷한데 이를 구분하는 방법은 

안그러다가 갑자기 그러면 결로 누수라고 보시면 되고 처음부터 계속 그러면 액상 과다 유입으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결로 누수의 해결법은 통로부와 드립팁에 액상을 휴지나 마른 천으로 깨끗히 닦으시고 무화기에 바람을 훅 하고 불어서 통로에 남은 액상을 에어홀 밖으로 밀어내고 사용하면 대체로 해결됩니다.

그리고 베이핑 습관은 파이어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흡입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버튼을 뗀 후 조금더 흡입하시면 훨씬 덜합니다.




2. 밀봉상태 이상으로 인한 누수(흔히들 진공상태라고들 말하지만 진공상태는 아닙니다... )

탱크형 무화기들은 대부분 액상 저장공간이 외부와 완벽히 밀봉하고, 액상 저장 탱크와 내부 코일과는 솜에 액상이 적셔지면서 틈이 매워져서 액상 저장 탱크가 밀봉상태를 유지하여 베이핑 시 솜이 기화되어서 빠져 나간 공간에 다시 액상이 스며들며 다시 밀봉상태를 만들어 줍니다.


이 밀봉상태에 이상이 생기면 액상이 괄괄괄 흘러내리기도 하고 무화기 이음세 부분으로 액상이 흘러나오기도 합니다.


이 누수에 대한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2.1 부품 이상으로 인한 밀봉상태 이상

이는 에어홀을 손가락등으로 막고 바람을 불어봐서 불어지면 내부 밀봉상태에 이상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은 결합부에 고무링을 이용해서 밀봉상태를 만들어 주는데 이 고무링이 수명이 다할 경우 누수가 발생됩니다.

간단히 여분 고무링으로 교체하시면 해결됩니다.


플라스틱 소재 부품이나 유리 부품들이 깨진 경우도 교체하는 수뿐이 없습니다.



카이푼 v4의 경우 액상이 유입되는 경로 와 에어홀이 있는 베이스 사이 엘리베이터 시스템으로 액상 충전시 액상 유입구를 막아주는 부분에 오링이 있는데 (카이푼 부품표에 16번 부품이입니다.) 이 오링이 수명이 다하거나 클론 제품 품질이 떨어져서 제 역활을 하지 못하면 위로 올라가야할 액상이 에어홀 쪽으로 흘러내립니다.

카이푼 v4의 가장 많은 누수의 원인중에 하나입니다.

고무링을 교체하거나 실을 감아서 고무링이 더 많이 눌리게 해서 제역활을 하게 해줘야 합니다.



2.2 잘못된 리빌드로 인한 밀봉상태 이상

위에 간략히 설명 드렸듯이 솜에 액상이 스며들면서 밀봉상태를 만들어 주는데 솜의 양이 너무 적어거나 액상유입구를 완멱히 막지 못해서 액상을 머금어도 밀봉이 안되는 경우 입니다.

코일 지름과 무화기마다 적당한 솜의 양과 지름이 달라서 리빌드 시 적당한 솜의 양은 여러번 해보는것이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다른 한가지 경우가 더 있다면 코일 아래 공기구멍에 윅이 닿아서 흘러내릴수도 있습니다. 리빌드시 안닿도록 주의 해 주시면 됩니다.


기성코일도 가끔 불량으로 누수가 있다는 글들을 봣는데 전 아직 기성 코일들에선 그런경우가 잘 없는거 같습니다.